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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ewsftgh51539 작성일18-06-22 10:56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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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웃음은 삶의 상처를 딛고 내적 괴로움을 승화시킨 것처럼 보였다. 그의 말은 진지했다. 그의 세상을 보는 눈은 따뜻하지만 날카로운 비평을 담고 있었다. 타인에 대한 평가는 편협하지 않고 부정적이지 않았다. 발은 대지를 튼튼히 딛고 머리는 하늘을 향해 있는 그의 삶의 태도에 신뢰가 간다. 자기만의 특수성을 찾으면서도 편견 없는 보편성을 가진 그에게서 온기를 느꼈다. 함께 있으면 느껴지는 편안함은 안이함이 아니다. 새로운 것이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각도 받아들이는 넓은 포용력 때문이었다. 내가 소학교 때 원족을 가게 되면 여러 아이들은 과자, 과실, 사이다 등 여러 가 남자는 내가 유품들에 관심을 기울이니 못마땅한 모양이었다. 시큰둥한 목소리로 속말을 하듯 웅얼거렸다. 하루속히 물건을 정리하고 새롭게 단장해 집을 처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럼 진짜 보통사람은 어디 있는 것일까? 과연 있기는 있는 것일까? 보통 사람이란 평균점수처럼 어떤 집단을 대표하고 싶어하는 가공의 숫자일 뿐, 실지로 존재하는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이 시는 늦가을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그 사진의 풍경은 봄이었다. 가끔 방에 들러 이 시와 풍경에 마음을 적시곤 했다. 그리고 이 시를 마음속으로 외곤 했다. 풀꽃은 그렇게 목청을 높이고 있었다. 그러나 옥문관에서 돌아온 그날 저녁 내 붓끝에 그려진 비천 그림은 완전히 그 벽화의 이미지들을 배반한 새로운 <비천>이었다. 옥문관에서 돌아오는 길에 줘마와 함께 추었던 남녀 2인의 혼성무용이 그림에 담겨지고 있었다. 남자와 여자가 함께 춤자락 날려 역사 속에 사라져간 해골들의 신음소리를 남녀의 열락의 춤으로 새로이 해석하는 그런 그림을 그리고 있었고, 그 춤은 다른 비천 그림처럼 배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옥문관 그 누런 흙무덤을 찬란하고도 황폐한 역사의 단단한 벽으로 그려 넣고 있었다. 232C443F571D5B40362C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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